서산방송주간뉴스23회

기사입력 2019.02.03 07:17 조회수 3,756
댓글 0

위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한 주간 주요 뉴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SBC뉴스 김주희입니다.

 

이번주 주요 뉴스입니다.

장애유아 법적 권리 ‘의무교육’, 현실은?

[특수교육법에 따른 의무교육 대상자인 장애유아들이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들과 교육환경에서 일부 차별을 받고 있다고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장애 아이들이 다니는 어린이집의 실태를 알아봤습니다.]

성일종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서산시가 31일 성일종 국회의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SBC서산방송 단독인터뷰

[설 연휴를 앞두고 가세로 태안군수가 SBC서산방송과 단독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장애아들의 ‘열악한 의무교육’ 환경

[장애 아이들을 위한 교육시설이나 전문 인력 부족은 장애아동들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보여주는데요. 20년 가까이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의 상황도 좀처럼 나아지질 않고 있다고 합니다.]

 

장애유아 법적 권리 ‘의무교육’, 현실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한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입니다.

만0세부터 만12세까지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곳으로 지난 19년 동안 운영돼 왔습니다.

이러한 장애아동 대상 전문 어린이집은 전국에 180여 곳인데, 운영되지 않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그나마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의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특수어린이집 원장 : 장비 보조비를 주는데 일반 비 장애 어린이들하고 차등을 뒀으면 좋겠는 게 비 장애 어린이집에서는 그 돈 가지고 교재 교구(비)로 충분히 쓸 수 있어요. 그런데 장애 어린이집에서는 피더시트라든지 특수 의자 같은 것을 한 대를 사지 못해요. ]

 

운영비 지원···“장애아 특성 고려해야”

장애 아동들의 특성과 장애정도가 고려되지 않은 채 운영비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올해부터 지정된 곳에서 평가 인증을 유지하는 전국 어린이집의 영유아 교구비로 책정된 금액은 연 평균 100만 원으로 장애아 어린이집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외부 활동이 많이 필요한 아이들의 차량 운영으로 지원되는 비용은 월 80만 원선에 유류비가 전부입니다.

 

[특수어린이집 원장 : 개인적으로 시설에서 차량을 구입하다보니까 큰돈이 없어서 할부를 써요. 할부가 월 14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나가는데 이게 운영비에서 나가요. 우리가 외지에 나갈 때 ‘장애인들이 많이 보여져야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또 그렇게 해줘야 되고..차가 세 대가 있지만 교사 1명에 아동 1명을 외출할 때 (대동해야)한단 말이에요...]

    

일의 강도는 높지만···“처우 개선 필요해”

아이들 교육해주는 특수 교사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특수교사 : 장애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자폐성 장애도 있고 늘 누워만 있는 뇌성마비 아이들도 있는데 저희가 항상 안아줘야 되고 한시라도 눈을 뗄 수 없는 아이들인데 한 선생님이 세 명의 아이들을 본다는 게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교사들이 임용고시를 패스하면 일의 강도나 수당 등에서 더 처우가 나은 유치원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장애보육단체, 장애유아 의무교육 보장 “특수교육법 개정”

전국 장애아동 보육 단체는 장애영유아들이 특수교육기관으로 명시된 유치원과 동등한 수준의 의무교육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의 관련 법 개정안 통과를 국회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기원 신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 우리 사회가 아직은 학력 중심의 사회다 보니까 장애인들이 의무교육을 안 받게 되면 교육 기회가 박탈되고, 그렇게 되면 사회진출이 막히는 것 같아요. 결국은 직장을 구하기 어렵고 경제적 빈곤 상태에 빠지는 악순환이 우려된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고요. 두 번째는 우리 사회가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권리를 인정해 준다거나 배려를 해주는 그런 사회는 아닌 것 같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여러 분야에 상존돼 있는 게 현실이거든요. 그렇다 보니 의무교육을 받지 않으면 더욱더 차별된 구조성에 빠질 수밖에 없다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바램이 있다면 현재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조에도 보면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해서는 만 3세미만의 경우 장애 영아들의 교육은 무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유치원에 다니는 장애 아이들 경우에는 의무교육을 하도록 돼 있어요. 그 비용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하도록 돼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국가가 좀 의무를 충실히 이행했으면 좋겠고 만약에 국가차원에서 대지 않는다면 자치단체에서 장애 영유아들을 위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조례를 만들어서 지원해주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나..]

    

장애 아동들이 당연한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해 보입니다.

 

2. 성일종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

성일종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

[서산시가 31일 성일종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서산시 성의원 간담회···국비 확보 협조 요청

서산시 초청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는 성일종 국회의원과 보좌관, 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맹 시장은 모두 발언에서 올해 확보한 정부예산이 지난해보다 250억원 가까이 늘어 1000억원이 넘는다며 국비 확보에 힘써준 성 의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맹정호 서산시장 : 1,000억원이 넘는데 많은 부분이 성일종 의원께서 도와주셔서 정부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고용노동부 서산 출장소가 오게 되었고 근로복지공단 서산지사가 오게 됐고 당진 대산 간 고속도로 예산이 확보됐고 해수담수화 시설 예산도 담겼고 예비지구 ..]

 

성의원 공직자에 “시 미래를 위해 책임을 가지고 일해달라”

이어 발언한 성일종 의원은 공직자 여러분이 서산시의 미래를 만드는데 더 책임을 가지고 일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시민의 안위와 행복을 위해 뽑힌 국회의원으로서 시민을 배신하는 부끄러운 일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도 약속했습니다.

 

[성일종 국회의원 : 여러분 제가 말씀드리는데 욕심이 없는 사람이에요. 저는 서산시민이 뽑아준 사람이기 때문에 이 지역을 위해서 시민의 안위와 행복을 위해서 전 일해야 할 책임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약속하겠습니다. 제가 뒷주머니 차거나 나쁜 것과 결탁해서 서산을 욕 먹이는 일은 절대 안 할 겁니다. 그것은 시민에 대한 배신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15개 현안 지원요청

간담회에서 보고된 주요 현안은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과 생애주기별 삼림휴양복지숲 조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과 서산비행장 민항유치사업 등 모두 15건이 성 의원에게 보고됐습니다.

 

운산면 국유림에 ‘산림휴양복지숲 조성’

성 의원은 운산면 신창리 일대 국유림에 생태휴양숲을 조성하는 계획에 대해선 시민들의 삶의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사업을 추진하면서 난관도 있을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서 해결해 나가자고 답했습니다.

 

간담회는 약 한시간 가량 진행되며 맹시장과 성의원, 보좌진들과 참석한 공무원 전원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마쳤습니다.

    

3. 가세로 태안군수, SBC서산방송과 단독 인터뷰

[설 연휴를 앞두고 가세로 태안군수가 SBC서산방송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단독 인터뷰에서 군이 추진하는 현안사업들의 진행상황과 앞으로의 정책 방향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군민 뜻에 부응”···취임 6개월 소회 

인터뷰 진행은 신기원 신성대 사회복지과 교수가 사회를 맡아 집무실에서 약 한 시간동안 진행됐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에게 취임 이후의 소회와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먼저 물었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 0:57 군민 여러분께 약속을 했던 모든 부분들에 대해 어떻게 하면 지켜낼 것인가. 그런 부분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우선 대대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관행을 바꾸는 것, 업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에 치중을 했고요. 외부적으로도 어떻게 하면 군민들의 뜻에 부응하고, 뜻에 따르는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하고 나름대로 소통과 탐구를 했다고 할까요. 그런 부분에서 바쁘게 지냈습니다. 도민체전에서 우리 태안군이 인구 10배가 넘는 천안을 물리치고 우승한 것은 군민들의 자긍심이 높아졌고요. 원복 이원의 만대와 서산 대산과 연결되는 가로림만 교량을 반드시 놓아야 한다는 것은 50년간 숙원사업이었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국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국비로 교량을 설치하는 것. 기초 조사비용이 국비로 책정됐고, 계속 탄력을 받아서 국도로 앞으로 본 사업이 지정될 경우엔 태안과 서산과 연결되는 그 다리가 건설됨으로써 서울과 인천 분들이 바로 서울로 올수 있는 그런..]

 

미래 성장동력 ‘광개토 대사업’···서해안권 도로 교통망 확충

태안군의 백년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개토 대사업’에 대해선 서해안 권의 교통망 확충을 통해 열악한 도로 환경을 벗어나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 8:56~ 전국에 고속도로 없는 곳이 네 군데인데 그중에서 태안이 포함되고요. 만대와 대산을 잇는 교량 이런 것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오는 많은 사람들이 에둘러서 크게 우회하는 그런 불편이 있었는데 그것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 광개토 대사업의 하나의 핵심 포인트고요..]

 

공해 없는 ‘풍력발전소’ 설치

다른 지자체보다 앞서서 해상 풍력발전소 사업을 추진한 배경에는 공해 없는 지역을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 17:00~ 공해 없는 큰 사업을 해야 되겠다. 만리포 해변에서 25km 떨어진 그곳에 400MW의 풍력발전소를 건설해야겠다. 공복의 전제가 어로에 지장이 없고 관광에 접목할 수 있는 발전소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남동 발전과 서부발전 두 개의 공기업이 MOU를 체결해서 할 것이고.]

 

미세먼지 저감 대책···석탄발전소 진입 금지

가세로 군수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석탄발전소의 진입을 금지하고 측정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가 끝날 무렵에는 지역 자원 상품을 소개하면서 관광지 구축 사업 의 개발 계획 등을 밝혔습니다.

 

가세로 군수 인터뷰, KT올레tv ‘채널789번’ 방영 예정

가세로 군수의 단독 인터뷰는 KT올레 TV 채널 789번과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30초 뉴스입니다.

 

충남환경운동연합, 충남노후석탄화력발전소 수명연장 규탄 

충남환경운동연합이 31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수명연장 추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당진 보령 태안 화력 등 총 10기의 충남소재 노후 석탄화력발전소가 수명연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그동안 수명연장 추진 사실을 숨기고 환경설비 성능개선사업을 진행한 것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인 것처럼 포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연합은 미세먼지, 온실가스 주범 노후 석탄화력 수명연장 중단하고, 탈석탄 로드맵을 수립하는 한편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전환을 추진한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늘보람봉사단 이웃돕기 바자회

늘보람봉사단은 지난 31일일부터 열흘간 시청앞 광장에서 이웃돕기 바자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떡국과 가래떡 통배추 등의 상품 등이 판매되고, 판매한 수익금은 모두 불우이웃돕기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서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서산시 장애인체육회가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9년도 정기총회를 열었습니다. 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총회에서는 올해 예산을 확정하고 장애인체육 발전에 힘쓴 공로자에 대한 포상을 수여했습니다.

장애인체육회는 김일국 충남지체장애인협회 서산시 지회장과 유용철 정우건설 대표 서선웅 가교공인중개사 대표에게 공로패를 수여했습니다.

 

맹정호 시장, 시민과의 대화···새해 소통

맹정호 시장은 새해 시민과의 소통 정치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8일 부춘동, 29일 지곡면, 30일 성연면을 찾은 맹 시장은 지역 현안 사업들의 추진현황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갈등 사항 등은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곡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시민과의 대화에서는 공공하수처리 시설 증설 방안과 농업용수 재이용사업,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 등 관련 건의 사항들이 나왔습니다.

다음 시민과의 대화 일정은 12일 수석동 13일 해미면 18일 부석면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대산읍주민자치위 ‘2019 신년음악회’ 대성황

대산읍주민자치위는 지난 25일 희망의 2019 신년음악회를 개최했습니다. 기해년 희망찬 새해를 기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음악회는 대산읍과 대산 농협의 후원으로 작곡가 손창수 씨와 성악가 황건식 씨 등 대산 지역의 출신 가수들이 함께하며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희망의 2019 신년 음악회는 작년에 이어 3회째를 맞는 공연으로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지역출신 가수들과 유명 음악 예술인들이 출연해 읍민들의 귀를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박동수 화가 ‘해미 2019 작품전’

조종분 해미 갤러리에서 박동수 화가의 2019 작품 전시회가 열립니다.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테마로 한 이번 전시회는 비디오 설치개념 미술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서산 출신의 박동수 화가는 파리 8대학 조형예술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에서 ‘신비의 작가’ 칭호를 받기도 하면서 활발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전시회는 3월 31까지 매주 금요일과 주말. 오후 두시부터 6시까지 진행됩니다.

 

대산읍 삼길포 마을회, 이장선거

대산읍 삼길포 마을회와 마을회 선거관리위원회는 화곡3리 이장선거에서 마을 이장을 선출했습니다. 이날 이장선거는 기호1번 김승환씨와 기호2번 김영태씨 기호3번 김성용씨의 세 후보들의 열띤 경합 속에서 질서 정연하게 치러졌는데요. 투표결과 기호1번 김승한씨가 251표 중 71표를 얻어 59%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당선됐습니다. 김승한 당선자는 당선소감으로 주민 뜻을 명심하고 마을과 주민들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주의 문화소식을 전해드리는 문화관련 소식입니다.

 

매주 새로나오는 책들과 서산시립도서관에서 추천하는 도서들을 소개하고 계십니다. 이원민 주무관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가 인지면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연휴 시작인데요..연휴가 길다보니 이럴 때 그동안 못 읽었던 책들을 읽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제가 요청드렸는데..이번 설 연휴와 관련돼 재밌는책좀 소개해 달라고요...어떤책 가져오셨나요?

 

우리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이하여 책 두 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러 유익한 책을 골라봤지만 명절에는 정말 바쁘시죠?

그래서 제가 분량은 적지만 명절에 읽기 좋은 책 두 개를 골랐습니다.

 

먼저 소개해드릴 책은 뚜루 작가의 애정만 있는 가족이 무슨 가족이라고!입니다.

요새 웹툰이 많이 출판도서로 나오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주목할만한 장르는 일상툰입니다.

마치 문학에서 수필과 같이 생활하며 느낀점을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했는데요 한국 만화 원로께서 이런 만화를 보고 간단한 형식, 예술적 수준이 비록 높지는 않지만 훌륭한 표현력에 충격을 받았다고 하는 일화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주인공이 가부장적인 부모님과 겪는 갈등을 돌아보고 명절, 일상생활 등에서의 이해관계 충돌이 일어나는 이유와 해결책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역시나 세대갈등에서 가장 큰 비중은 명절과 제사라 할 수 있으니 지금 연휴에 읽고 소위 말하는 ‘명절 스트레스’로 인한 가족간의 불화가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네 이 책은 아버지와 딸을 소재로 가족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데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간의 갈등을 그림이 있는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소개해주실책은요?

다음에 소개해드릴 책은 김난지 작가 최나미 그림의 떡이 최고야입니다.

저도 어릴땐 참 튀김, 인스턴트 음식에 목말랐고 지금도 좋아하기는 하지만요. 명절 때 우리 고유의 한가위 음식을 두고도 인스턴트 음식을 조르는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 잃어주시면 좋은 책입니다.

의인화한 떡이 등장하여 줄다리기 대회를 여는 깜칙한 내용으로 각자 자신의 맛있음을 뽐내는 경연대회와도 같은 줄거리가

읽어주시는 분들께는 미소를, 아이들에게는 우리 고유의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네 우리의 전통 먹거리인 떡을 소재로 재미난 이야기를 담아냈는데요. 책에 나오는 각각의 떡이 어떤 유래와 의미를 담고 있는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세시 풍속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번에 소개된 책으로 더욱 풍성한 설을 맞이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감사합니다.

 

[이번주 공연소식입니다.]

국민연극 라이어Ⅲ 2월12일~2월16일 저녁7시30분 문화회관 소공연장

뮤지컬 ‘6시 퇴근’ 2월27일~2월28일 오후7시30분 문화회관 대공연장

하파데이와 떠나는 음악여행 3월7일~3월9일 오후7시30분 문화회관 소공연장

화이트데이 모닝콘서트 3월14일 오전10시30분 서산시문화회관

아름다운하모니의 ‘특별한 초대’ 린&허각 3월29일 오후7시30분 문화회관 대공연장

 

[2월 둘째주 주요 행사 일정입니다.]

해미읍성 설맞이 민속행사 2월5일 13:00 해미읍성일원

창리 영신제(풍어제) 2월7일 14:00 창리어민회관 등

노인일자리 참여자 1차 교육 2월8일 10:30 노인복지회관

농업인학습단체회의 생활개선회 2월8일 11:00 기술센터 세미나실

 

SBC서산방송은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 나가는 자막의 연락처로 여러분의 다양한 제보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날씨 예봅니다.

설 연휴기간동안 충남 대부분 지역이 맑겠습니다.

월요일 서산 시 아침기온 영하2도 낮 기온은 4도까지 오르겠습니다.

끝으로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주요 인사들의 설 인사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SBC 뉴스를 마칩니다. 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sbc서산방송 기자 sbc789@daum.net]

위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저작권자ⓒ(주)충남미디어센터 cbc충남방송 & www.sbc789.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